눈 건강에 좋은 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봄철에는 건조한 바람과 미세 먼지 등에 의해 안구건조증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눈 건강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눈 건강에 좋은 식품을 알아본다.
눈 건강에 좋은 식품 첫 번째는 블루베리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안구의 예민함을 줄여줘 눈의 피로와 뻑뻑한 느낌 등을 막아줄 수 있다. 또한 블루베리는 야맹증 예방과 초기 근시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블루베리와 비슷하게 생긴 빌베리 역시 시력보호에 탁월한 효능을 지녔다. 우리 눈의 망막에는 로돕신이라는 색소가 있는데, 로돕신이 부족하면 시력저하와 눈의 피로가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빌베리의 푸른색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 ▲ 나무에 블루베리 열매가 열려 있다./사진=조선일보 DB
결명자도 눈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결명자에 다량 함유된 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회복을 돕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있다. 또한, 눈의 충혈을 완화해 시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시신경을 강화시켜 녹내장, 야맹증, 백내장 등의 시신경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눈 건강을 위해 결명자를 섭취할 때는 결명자를 달여 차로 끓여 먹으면 된다.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 어렵지만 길게 복용을 하게 되면 매우 효과가 좋다. 단, 저혈압 환자들의 경우 결명자차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해야 한다.
구기자차와 감잎차를 즐겨 마시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구기자는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감잎차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해 안구건조증 및 야맹증 등 안과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며, 일교차가 큰 요즘 같은 날씨에는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당근은 눈을 밝혀주는 대표적인 채소이다.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A는 비타민 C, E와 더불어 3대 항산화 비타민으로 망막 세포를 파괴하는 유해산소를 없애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노안을 예방하고 눈의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