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top stories.

애들 밥 한끼 먹여야지” 참사 골목에 제사상 차린 상인…경찰도 울었다

Marine Kim 2022. 11. 2. 16:13

“애들 밥 한끼 먹여야지” 참사 골목에 제사상 차린 상인…경찰도 울었다

입력 2022.11.02 12:31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핼러윈 참사’ 현장에 제사상을 차린 상인의 모습이 많은 이들을 먹먹하게 하고 있다.

이태원 참사 현장에 제사상을 차린 상인/MBC ‘PD수첩’ 방송 캡처

1일 이태원 핼러윈 참사를 다룬 MBC ‘PD 수첩’은 방송 마지막에 봉쇄된 참사 현장을 비췄다. 이때 사고 현장 골목의 한 상점에서 중년 남성 A씨가 쟁반 하나를 들고 나왔다. 좁은 골목 양쪽에는 쓰레기들이 나뒹굴고 있었다.

이태원 참사 현장에 올려진 제사상/MBC ‘PD수첩’ 방송 캡처

A씨는 골목 한 가운데 펼쳐진 분홍색 돗자리 위에 쟁반을 올려 놓고, 라이터를 켜 초에 붙을 붙였다. 쟁반 위에는 배, 감, 밥그릇, 국그릇 등이 놓여 있었다. 참사 사망자들을 위한 제사상이었다.

A씨는 신발을 벗고 절을 올린 뒤 제사상 앞에서 한참 동안 무릎을 꿇고 있었다. PD 수첩에 따르면 A씨는 사고 당일 가게 문을 개방해 많은 부상자들을 구했다고 한다.

이태원 참사 현장에 제사상을 차린 상인/MBC ‘PD수첩’ 방송 캡처

한 경찰관이 통제된 골목에서 사망자들을 추모하는 A씨에게 다가갔다. 제사상을 치우려는 경찰에게 A씨는 “이러시면 안 된다. 이거는 좀 봐달라. 여기는 현장이다. 애들에게 밥 한끼 먹여야 하는 거 아니냐. 그러지 마라”고 외쳤다. 다른 경찰관들도 만류했지만 A씨는 “저건 놔둬라. 손도 대지 마라”고 했다.

실랑이 끝에 A씨와 경찰 모두 울음을 터뜨렸다. 경찰은 그런 상인의 어깨를 다독이면서 위로했다. 골목에는 A씨의 울음소리만 울려 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