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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차 전파

Marine Kim 2015. 4. 23. 19:16

한국의 차 전파

쌍계사 차나무시배지 기념탐

쌍계사 차나무시배지 기념탐경남 하동군 화개면 운수리.

한말 이능화()의 《조선불교통사》에는 김해의 백월산에 있는 죽로차()는 가락국 김수로왕의 비인 허왕후가 인도에서 가져온 차씨에서 비롯되었다는 전설이 적혀 있다.

김부식()의 《삼국사기》 중 <흥덕왕 3년 12월조>와 이규보()의 《남행월일기()》, 일연선사()의 《삼국유사》에 전재된 <가락국기> <명주 오대산()의 보질도태자전기()> <오대산의 오만진신(). <월명사()와 도솔가()> <경덕왕()과 충담사> 등의 문헌과 중국에서 부처님께 차를 달여 공양하는 종파로서 신라에 전래된 연대(은 540∼575, 은 602, 은 635, 은 671, 은 826년경) 등에 의하여 차씨가 전래된 828년 이전에도 신라에서는 차를 마셨음을 알 수 있다.

차의 생산지는 남부지방에 국한되어 수요에 미치지 못하였므로 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중국차가 수입되었으며, 한말과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차도 수입되었다. 그러나 일찍이 1292년에는 고려시대의 향차()가 원나라에, 1627년, 29년, 36년에는 천지차()와 작설차() 50봉()씩이 후금에, 1637∼45년에는 차 1,000포()씩이 청나라에, 1923∼45년에는 정읍()의 천원차()가 오사카[]에, 1944년경 보성() 차밭에서 만든 5만 개의 전차()가 몽골[]에 보내졌다. 또 73∼77년에는 대한다업과 마루베니[]회사와의 계약에 의하여 매년 10∼15 t의 보성녹차가 일본에 수출되기도 하였다.

참조항목
의순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의 차 전파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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