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Songs by Genre

POP Best 100

Marine Kim 2016. 11. 19. 15:50

 POP Best 100
제목
1.The Young ones / Cliff Richard

젊은이들이여. 우리들은 젊음의 불꽃이 힘차게 빛나는 동안은 인생과 사랑을 두려워하지 맙시다. 젊음. 결코 긴 것이 아닙니다. 내일, 내일까지 왜 기다립니까. 내일은 이미 늦어버린답니다. 나를 사랑해 주세요. 사랑을 노래합시다.
영국령의 인도에서 태어난 클리프 리차드는 8살 때부터 음악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철이 들어서는 영국에서 드립터즈라는 그룹을 조직하여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이 곡은 그가 주연한 뮤지컬 영화 『Teenage’s Story』의 주제곡이다.

2.San Francisco(Be Sure To Wear Flowers in Your Hair) / Scott Mckenzie
샌프란시스코여, 금문교를 열어 다오. 친숙한 사람이 문 앞에서 기다리고 있다오. 샌프란시스코여. 그대의 친구가 이제 방랑하는 것은 싫다고 말해 왔어요. 다른 고장에 이만큼 좋은 곳은 없었어요. 나의 귀향을 쾌히 맞이해 주오.
가스 칸 작사, 브로니슬라우 케이퍼와 월터 저맨(오스트리아 출신)이 작곡했고, 1936년의 MGM영화 『샌프란시스코』의 주제가로 만들어졌다. 이 영화는 1906년 4월 17일 샌프란시스코를 엄습한 대지진을 볼만한 장면으로 꾸민 드라마로, 클라크 케이블 · 자네트 맥도널드가 주연했다.
3.Vincent / Don Mclean

 가사 내용으로 보니, 빈센트 반 고흐의 예술세계와 생애를 노래로 표현한 곡이군요.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Vincent van Gogh ].네덜란드 출신으로 프랑스에서 활약한 화가로, 프로트 즌델트에서 출생하여 프랑스의 오베르 쉬르 우아즈에서 사망했다.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1869~1876년 화상 구필의 조수로 헤이그, 런던, 파리에서 일하고 이어서 영국에서 학교교사, 벨기에의 보리나주 탄광에서 전도사의 일을 보고, 1880년 화가에 뜻을 두었다. 그때까지 짝사랑에 그친 몇번의 연애를 경험했다. 1885년까지 주로 부친의 재임지인 누넨에서 제작활동을 했다. 당시의 대표작 『감자를 먹는 사람들』(1885 암스테르담, 반 고흐 미술관)이 있다.미국 출신의 싱어 송라이터 '돈 맥클린'의 작품. 천재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예술세계를흠모해 발표한 노래로 시적인 노랫말이 인상적인 작품이다.

4.Rain And Tears / Aphrodite's Child
 
비와 눈물은 양쪽 다 똑같습니다. 그러나 내 가슴에 별이 없다는 겁니다. 비와 눈물은 똑같습니다. 그러나 태양 아래서 당신은 드러납니다. 희랍 신화에 나오는 미와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자식이라는 뜻의 그룹 아프로디테스 차일드는 데미스 루소스와 반젤리스(Vangelis)를 중심으로 조직된 그리스 출신의 5인조 그룹이다. 희랍풍의 묘한 여운을 주는 애수에 가득찬 유니크한 보컬이 매력을 더해준다. 클래식 작곡가 파헬벨(Pahelbel)의 작품 <캐논 D장조>를 편곡해서 만든 것이다
5.Green Fields / Brothers Four

유명 가수의 매니저가 Brothers Four의 노래를 듣고  1959년 말에 정식으로 개인 매니저로 계약을
하게 되는 행운을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곧바로 유명 레코드사와 계약을 맺고 1960년 2월에 싱글 레코드를 발매하게 되었습니다.그 곡이 바로 'Green Fields' 라는 곡으로 Brothers Four의 첫 번째 발표 싱글이자 최대의 히트곡이랍니다. 
Brothers Four는 남성 4인조의 중창단으로 정서적인 화음이 이들의 대단한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Brothers Four의 성공은 당연히 우리나라 가요계에도 영향을 가져왔는데요. 우리나라에서 1960년대부터 70년대까지 활동하던 '블루벨스'나, '봉봉 사중창단' '별셋' 같은 팀이 인기를 얻었던 기본이 되기도 했습니다.
6.This Little Bird / Marianne Faithfull

여기에 누군가가 보낸 작고 귀여운 새가 있어요. 바람과 함께 살기 위해 지구로 내려 왔어요. 바람 속에 태어나서 바람 속에 잠듭니다. 누군가가 보낸 이 작은 새. 그 새는 가볍고, 부서질 듯 연약하며, 하늘색의 깃을 가지고 있어요.
존 D. 루더밀크(John D. Loudermilk)가 작사 · 작곡한 곡으로, 영국의 여성 가수 마리안 페이스풀이 65년에 불러 32위에 오른, 영국 노래로서는 드물게 보는 포크 송이다. 마리안 페이스풀은 1946년 12월 29일에 영국 런던에서 귀족의 딸로 태어나, 우연히 쇼 비지네스 계통에 들어와 귀족풍의 목소리로 노래를 불렀는데, <As Tears Go By>와 <This Little Bird>가 밀리언셀러를 기록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작은 새 [This Little Bird] (이야기 팝송 여행 & 이야기 샹송칸초네 여행, 1995. 5. 1., 삼호뮤직)
7.Season In The Sun / Terry Jacks
쟈크 부렐이 만든 샹송을 로드 매킨이 영어 가사를 붙였다. 그룹 파피 페밀리의 리더이자스잔 잭스의 남편인 테리 잭스가 74년에 발표하여 넘버원을 기록한 곡.안녕 내 진실한 친구 우린 9살이나 10살, 그때부터 친구였지 함께 언덕과 나무를 오르고 사랑도 배우고 ABC도 배우고 맘도 뺏기고 무릎도 까졌지잘있어 내 친구 새들이 하늘을 날며 지저귀는 이 세상을 떠나기란 괴로워이제 봄이 완연하고 이쁜 여자들도 많은데 날 생각하면 내가 니 곁으로 갈게. ㅎㅎㅎ
Sealed With A Kiss / Brian Hyland

세월이 지날수록 옛 향수를 느끼게 해주는 이 곡은, 1962년에 브라이언 하일랜드에 의해 발표되어,3위까지 올랐던 노래이다. 그 후에 게리 루이스 앤드 플레이보이스, 바비 빈튼에 의해 각각 리메이크되어 사랑을 받았다.Though we gotta say goodbye for the summer Darling I promise you this I'll send you all my love every day in a letter Sealed with a kiss 비록 여름동안 헤어져 있어야 하지만 사랑하는 그대여, 이것만은 약속할께요 매일마다 편지속에 내 모든 사랑을 담아 보내겠어요. 키스를 봉해서. ㅎㅎㅎ
Yesterday / Beatles

비틀즈가 남긴 명곡 중의 명곡으로 평가 받는 곡이다. 1965년 비틀즈의 영화 (Help)의삽입곡이며, 폴 매카트니가 (스트링스 쿼텟)을 반주로 녹음한 후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 하였다. 이 곡으로 비틀즈는 록팬 이외에도 팬의 층을 폭 넓게 확대했다.Yesterday, 옛날엔.  All my troubles seemed so far way,내 모든 문제들은 나와 상관이 없어보였죠 Now it looks as though they're here to stay, 이젠 그 문제들이 여기 있네요 Oh, I believe in yesterday. 오, 옛날엔 그랬는데...Suddenly, 갑자기 I'm not half the man I used to be, 난 예전보다 반도 못한 남자가 되어 버렸죠. ㅎㅎㅎ
10.The Saddest Thing / Melanie Safka
세상에서 가장 슬픈 것은 사랑하는 이에게 작별을 고하는 것. 내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은 모두 내 인생이고 내 자신의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내게 안녕이라고 말했어요. 오, 행복했던 시절이여. 안녕이란 말은 나를 울게 하지만 나는 울지 않겠어요.
멜라리 샤프카가 70년대 초반에 발표한 곡으로 애수가 깃든 호소력 넘치는 보컬. 그리고 그녀의깊고 슬픈 눈동자 속에서 콧날이 시큰해 오는 감정을 느끼게 하여 우리나라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곡중의하나이다.
All For The Love of A Girl / Johnny Horton

Johnny Horton(1925~1960).. 1927년 미국 텍사스주에서 태어난 자니 허튼은 슬림 휘트맨, 지미 로저스 등과 함께 미국의 3대 힐빌리(Hillbilly)가수로 평가받은 인물이다. "The Battle of New Orleans"가 1959년 빌보드 정상을 6주간 차지하면서 두 개의 그래미상을 받는 등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그 후 발표하는 싱글마다 좋은 성적을 거두었으나 1960년 11월 5일 텍사스주 밀라노에서 자동차 충돌 사고로 33세의 젊은 나이에 유명을 달리했다. 사후 "Sleepy-eyed John"과 "Honky-Tonk Man" 등
팬들에게 사랑을 받았으며, 국내에서는 1959년 발표된 "All For The Love Of A Girl"이 큰 사랑을 받았으나 정작 미국에서는 인기를 얻지 못한 곡이다. 자니 허튼은 2001년 그래미 명예의 전당에헌정되기도 하였다.       
12.I Went Your Wedding / Patti Page
PATTI PAGE 하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알려진 이 노래는 52년에 발표되어 선풍적인 인기를얻어 빌보드 차트 5주동안이나 톱을 장식하였다. ”50년 한국전쟁에 참전하였던 미군병사가 전쟁이 끝안후 집에 돌아가보니옛 애인은 자신이 죽은 줄 알고 결혼식을 올리고 있었다는“ 애절한 내용을 담고 있는 노래로... 최근 영화 '내마음의풍금'에서 영화와 함께 LP음으로 울려퍼지는 패티.페이지의 'I WENT TO YOUR WEDDING'은빼놓을 수 없는 감동의 선물이었다.
13.Wooden Heart(Muss I Denn) / Joe Dowell
Camp Song의 대명사인 이 곡은, 일리노이의 대학시절 방송에 출연한 것이 계기가 되어 음악계에 데뷔한Joe Dowell 이 61년에 발표해 그 해 6월 26일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올려놓은곡. 버트 캠퍼트의 작품으로엘비스 프레슬리의 영화 G. I BLUES의 삽입 곡으로 인기를 얻었으며, Kitty Wells, Elvis, BobbyVinton 등이 불렀다.
노래는 즐겁구나 산 너머길 나무들이 울창한 이 산에 노래는 즐겁구나 산 너머길 나무들이 울창한 이 산에 가고 살수록 산새들이 즐거이 노래해
14.Blue Eyes Crying In The Rain / Olivia Newton John

빗속에서 울고 있는 그녀의 눈동자를 봅니다. 우리는 작별 인사를 나눕니다. 나는 우리가 다시는 못 만날 것을 압니다. 사랑은 꺼져가는 모닥불 같은 것. 사랑은 오직 추억으로만 남아서 되살아납니다. 언제까지라도 빗속에서 울고 있는 푸른 눈동자의 그녀를 나는 생각하겠지요. 머지않아 머리빛은 은빛으로 바뀌고 헛된 사랑으로 점철된 내 인생은 허무만이 남겠지요.
70년대 팝계의 신데렐라로 불리워지던 올리비아 뉴턴 존(Olivia Newton-John)의 아름다운 사랑의 멜로디이다.
15.Over And Over / Nana Mouskouri
그리스 아테네 태생인 나나 무스끄리는 청순하고 이지적인 이미지를 풍기는 민감한 예술적감각으로써 60년 독일로 진출하여 <하얀 손수건>,<아테네의 흰 장미>와 같은 노래를 히트시킴에따라 무려 120만장 앨범 판매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하였다. 64년 대스타 해리 벨라폰테의 초청으로 미국 카네기홀에서 첫 공연을 가진 그녀는 그후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되면서 마치 클래식 음악을 듣는 듯한 기분에 사로잡힐 만큼고전적인 곡들을 발표하였다.
16.Without You / Harry Nilsson

당신이 떠나는 이 밤과 얼굴을 잊을 수 없어요. 난 이렇게 우리의 사랑이 종말을 고할 것이라고 알고 있었죠. 당신은 항상 미소지었지만 당신의 눈엔 슬픔이 보였어요. 모든 근심에 괴로워할 내일은 잊을 수 없는 날이겠지요. 당신이 있기를 바랬지만 난 당신을 떠나보내고 말았어요. 이것이 진정 올바른 삶의 길인가요. 당신 없는 삶이란 생각할 수 없어요. 더 이상 줄 수만은 없어요. 당신 없는 삶이란 생각할 수 없어요.
원곡은 배드핑거의 곡이나 68년 데뷔하여 팝계에 등장한 해리 닐슨이 리메이크 판권을 구입해 발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7.Once There Was A Love / Jose Feliciano

한때는 사랑을 했었지. 어느 바다보다도 깊은 사랑을. 한때 사랑을 했었지. 헌신으로 가득 채워진 그런 사랑을. 그것은 바로 당신과 나의 사랑. 목숨바쳐 소중히 간직하던 것. 그러나 어느 쓸쓸한 날 당신은 떠나 버렸지. 한때 사랑을 했었지. 지금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겠네. 정녕 외롭고 허전한 마음. 어디서 잘못 되었는지 모르겠네. 
뛰어난 기타 연주와 바이브레이션이 돋보이는 애수 띤 목소리의 소유자인 호세 펠리치아노(Jose Feliciano)는 각기 음악적 취향은 비록 달랐지만 레이 찰스, 스티비 원더와 함께 팝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던 인물이다.
18.Don't Forget To Remember / Bee Gees

Bee Gees!! 정말 히트곡 많은 그룹입니다. Bee Gees는 BGs를 그대로 읽은 것으로, Brothers ibb(깁 형제들)의 줄임말입니다.1946년생으로 맏형이자 그룹 리더인 Barry Gibb, 1949년생인 이란성 쌍둥이 Robin Gibb과 Maurice Gibb... 이렇게 3형제를 가리키는 말이지요. 영국 팝 차트에 무려 19곡의 number on-e 곡을 올려, 비틀즈(28곡) 다음으로 많은 number on-e 곡을 만들어낸 밴드. 또 영국 팝 차트에 연속 6곡을 number on-e 자리에 올려, 그 방면에서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운 밴드.1970년부터 1979년 사이에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에 무려 9개의 number on-e 곡을 올렸고, 현재까지 전세계적으로 1억 8,000만 장 이상의 판을 판매한 밴드.1960년대 중반부터 2003년까지 활동한 영국의 3인조 밴드 Bee Gees의 약력입니다.

19.Mr Lonely / Bobby Vinton

 외롭습니다. 나는 고독한 사람입니다. 나는 사랑을 나눌 사람도 없습니다. 정말 외롭습니다. 누가 전화라도 해 줬으면. 나는 외로운 병정입니다.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외로운 나, 미스터 고독. 집에 가고 싶어요. 편지 한 통 없는 외로운 나. 왜 나는 외로울까? 왜 나는 고독할까? 집에 빨리 가고 싶어요. 진 알렌(Gene Allan)이 작사하고, 바비 빈튼이 작곡하여, 1962년에 버디 그레코(Buddy Greco)가 불렀던 곡으로서, 64년에 바비 빈튼이 다시 불러 제1위를 차지하였다. 바비 빈튼은, 작곡은 물론 악단까지 거느리고 있는 가수로, ‘Blue’라는 곡명의 여러 곡을 만든 관계로 ‘미스터 블루(Mr. Blue)’라는 별명이 있다.바비 빈튼의 노래가 개성이 강하고, 버디 그레코의 레코드도 들을 만하다
20.Diana / Paul Anka

나는 너무 어리고 당신은 너무 나이가 많다고 사람들이 뭐라 해도 좋아요. 나무 위의 새들처럼 당신과 나는 영원히 자유스럽길 기원하기 때문이지요. 내 곁에 있어주오, 다이애나여. 당신 곁에만 있으면 온몸이 얼어 붙는 것 같아요. 오, 당신 밖에 없어요. 당신도 나를 사랑하나요? 온 정성을 다해 당신을 사랑하고 영원히 헤어지지 않길 기원하는 내 마음을 당신은 왜 모르시나요. 오 제발 내 곁에 있어주오, 다이애나여. 이지 리스닝 팝계에 또 하나의 뛰어난 인물 폴 앙카의 15살인 57년에 발표한 데뷔곡이다. 어린 소년의 곡이라고 하기에는 힘있고 매력적인 보컬은 이 작품을 빌보드 차트에 13주 동안이나 톱을 장식하게 하였다.
21.You Mean Everything To Me / Neil Sedaka

그대는 내 외로운 기도의 응답이었습니다. 그대는 하늘에서 내려온 천사입니다. 그대가 오기 전까지는 너무 외로웠습니다. 사랑의 기쁨을 몰랐었습니다. 어떻게 살아왔는지 놀랍기만 합니다. 그대는 나의 인생이고 운명입니다. 오 그대여 당신을 사랑합니다. 그대는 나의 모든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내 곁을 떠난다면 외로움에 눈물만 흘리겠지요.
폴 앙카와 함께 60년대 미국 팝계에서 싱어송라이터의 붐을 구축하던 닐 세다카가 60년에 히트시킨 곡이다. 그의 애수어린 바이브레이션이 가슴을 적시면서 30여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기억되는 골드 레퍼토리로 남아 있다.
22.A Time For Us / Donny Osmond 

우리를 위한 시간, 그날이 오면 자유로운 사랑을 갈망하는 용기로 사슬이 풀리리. 그날이 오면 오랫동안 거부되어 온 꿈들이 지금은 비록 숨어 있어야 하지만, 우리의 사랑이 배일을 벗고 충만 된 행복을 느낄 수 있으리라. 언젠가 오고야 말 그날이여. 그대와 나를 위한 그날.
아직까지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을 보지 못했다면 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올리비아 핫세의 청순한 이미지가 이 세상에서 가장 슬픈 사랑의 비극을 더욱 애절하게 만들고 있는 영화는 가슴을 아련하게 하는 바이브레이션이 돋보이는 가수 도니 오스몬드의 곡이다.
23.What Am I Supposed To Do / Ann Margret
난 당신을 사랑하고 있는데 제가 무엇을 해야하나요...? 당신이 용서하실 준비가 될때까지 그냥 내버려 두어야 할까요? 당신이 다시 나를 필요로 할때까지 그런척 해야 하는건가요? 그때까지
난 무엇을 해야 하는건가요 어떻게 느끼면 되는건가요?...당신이 여전히 날 사랑한다고 생각해야하나요? 아니면 당신이 다신 결코 돌아오지 않을거라고 여기면 되는건가요?
“[Elvis Presley]주연의 영화 'Viva Las Vegas'에서 엘비스의 상대역으로나왔던 미모의 여배우 Ann Margret의 히트곡. 
24.Walk Away / Matt Monro
곡의 내용 : 당신은 아무 말도 없이 떠나 버렸어요. 당신을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네요.
당신은 내 인생에 행복을 심어 줬죠. 내게 즐거움이 가득한 행복한 시간들을 선사했어요. 행동을 하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죠. 말로 하 건 참 쉬워요. 하지만 가끔은, 가끔은 그냥 훌쩍 떠나야만 해요.
그냥 떠나 버리는 거죠. 문을 향해 가는 거죠. 'The music played', 'Merci Cherri'등으로 많은 올드 팬을 가지고 있는 매트 몬로의 대표적인 곡을 뽑으라면 주저 없이 택할 수 있는 노래. 
25.Green,Green, Grass Of Home / Tom Jones
열차에서 내려서 본 나의 옛 고향은 변함이 없구나. 어머니가 아버지와 날 반기려고 나와 있고, 길 건너 저 편에서 딸기빛 입술에다, 금발의 내 사랑 메리가 나를 향해 달려 오는구나. 아, 보드라운 고향의 푸른 잔디여. 비록 색이 바래고 갈라졌어도 내 살던 옛 집 아직 건재하며, 메리와 뛰놀던 철길 아래의 저 늙은 떡갈나무 또한 그대로구나. 그런데 깨어 보니, 나를 둘러싸고 있는 것은 회색빛 벽 뿐. 아무도 반기는 이 없구나. 꿈을 꾸었네. 여기는 간수가 있고, 늙은 신부가 팔짱을 낀 채 서 있구나. 아, 다시 한번 만지고 싶어라. 고향의 푸른 잔디여. 컬리 풋맨(Curly Putman) 작사 · 작곡. 오랜 옥살이를 하는 죄수가 고향을 그리는 광경을 묘사한 노래.
26.Can't help falling in love / Elvis Presley

어리석은 일이라고 남들이 말하겠지만, 그래도 나는 당신을 사랑하지 않고는 견딜 수 없어요. 내가 사랑하도록 해 주세요. 그것이 나쁜 일일는지도 모르지만, 강물이 바다로 흐르는 것처럼 나는 연모합니다. 내 손을 잡아 주세요.
엘비스 프레슬리 주연의 1961년 패러마운트 영화 『Blue Hawaii』의 주제가로, 휴고 페레티(H. Peretti), 루이지 크리토어(L. Creatore), 조지 데이비드 와이스(G. D. Weiss) 등 세 명이 합작했다. 이 멜로디는 독일 태생으로 프랑스에 귀화한 음악가 마르티니(J. P. Egide Martini, 1741~1816년)의 <가곡 사랑의 기쁨>(Piacer D’amor)에서 힌트를 얻고 있다.
27.And I Love You So / Perry Como

나는 당신을 마음으로부터 사랑하고 있어요. 사람들은 내게 물어요. 지금까지 내가 어떻게 살아왔느냐고. 나는 대답해요. 모른다고. 그래도 그들은 알고 있어요. 인생이 얼마나 쓸쓸한 것인가를. 그러나 당신이 내 손을 잡은 그날부터 내 인생은 다시 시작되었어요. 그림자가 내게 붙어 따라 다니고, 밤은 나를 놓지 않아요. 하지만 나는 좌절하지 않아요. 지금 당신이 내 곁에 있으니까요. 당신은 나만을 강렬하게 사랑해 줍니다. 당신은 내 정신을 자유로이 해 줍니다
싱어송라이터 돈 맥클린(Don McLean)이 1971년에 작사 · 작곡한 발라드로, 73년에는 페리 코모가 친구인 기타리스트 겸 프로듀서 쳇 애킨스(Chet Atkins)한테서 이 노래를 권유받고 마음에 들어 애킨스의 프로듀스로 레코딩(1월 17일)했다.
28.He'll Have To Go / Jim Reeves

당신의 달콤한 입술을 좀 더 수화기에 가까이 대고 말해 줘요. 모든 고독을 우리 함께 나누는 것처럼 꾸며 봐요. 내게 속삭여 줘요. 내게 이야기해 줘요. 당신은 나를 진실로 사랑해요? 아니면, 나만큼 그 사람을 사랑하나요? 비록 우리 사랑은 눈먼 사랑이지만, 당신은 사랑을 바로 보세요. 내가 당신에게 매달리면 당신은 그에게 말하겠지요. 그는 가야만 한다고.
컨트리 뮤직의 부부 콤비 조 앨리슨(Joe Allison) · 오드리 앨리슨(Audrel Allison)의 합작으로, 짐 리브스가 1959년에 불러 빌보드 2위에 3주간 올랐다. 야구 중계 아나운서로 있다가 디스크 자키가 되었고, 가수가 된 짐 리브스는 1964년 7월 31일에 비행기 충돌 사고로 숨졌다.
29.Honey / Bobby Goldsboro
저 나무를 보세요. 얼마나 크게 자랐는지. 하지만 그것이 작았던 것은 그리 옛날의 일은 아니예요. 열심히 키우는 그녀를 보고 나는 웃었지만, 그녀는 화를 냈었지요. 그녀가 그것을 심었을 때는 아직 조그만 가지였어요. 그리고 처음으로 눈이 왔을 때, 그녀는 뛰어나가 눈을 털었던 거예요. 그녀는 자주 흥분해서 집에 달려왔지요. 다칠 정도로 굴렀던 거예요. 나는 울 정도로 웃었지요. 아, 그녀는 언제나 마음이 젊었어요.바비 러셀이 1968년에 작사. 작곡한 벨러드로, 죽은 아내의 이것저것을 회상하는참으로 아름다운 노래이다. 바비 골즈보로의 레코드가 68년 봄에 대히트하였고, 부부애의 사랑은 많이 있지만, 이만큼슬프고 아름다운 노래는 많지 않을 것이다.
The Sound Of Silence / Simon & Garfunkel

[Simon & Garfunkel]..1941년생,초등학교 동창인 폴 사이먼(Paul Simon)과 아트 가펑클(Art arfunke).
두사람은 뉴욕 퀸즈의 ForeSt Hills라는 동네에서 함께 자랐다.중학교 시절인 1955년부터 연주와 작곡을 하는등 활발한 활동을 두사람은 함께 펼쳐 나갔다 한다.1955년에결성해서 1957년 그들의 첫싱글을 내고 본격적인 음악활동을 시작했다. 여러번의 팀해체와 재결합을 하는등 그들의 만남과 헤어짐은 반복 되었지만 그들의 우정은 여전하다고 한다.더스틴 호프만 주연의 영화 "졸업(The raduate, 1967)의 OST로 쓰이기도 한  '침묵의 소리'(The Sound Of Silence).노래의 감미로움과는 달리 미국역사상 가장 충격적인 사건을 계기로 만들어졌다.
31.Torn Between Two Lovers / Mary Mcgregor 
한 여인이 자신의 마음을 고백해야만 할 때가 있지요. 자신은 잘 알고 있지만 그것은 얼마나 괴로운지 몰라요. 내가 다른 말을 할지라도,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 품에 안기고 싶다는 말로 들어주세요. 나는 다른 남자를 사랑하고 있지만, 그는 당신만 못해요. 그는 나를 독점할 수 없음을 알고 있었고, 또 나를 독점하려고도 하지 않았습니다.
미국 출신의 여성 포크 싱어 Mary Mcgregor의 1976년 작품. 두 남자를사이에 두고 갈등하는 여자가 결국 모든 사랑을 잃어버린다는 내용. Mary Mcgregor는 전작에 비해 후속타의불발로 이 곡 딱하나 히트시키고 대중의 기억속에서 사라졌다.
32.I'd Love You To Want Me / Lobo 

우리나라에서도 내한공연을 했던 감미로운 목소리의 주인공인 팝 싱어송라이터 LOBO의 대표작.거기서있는 당신을보고  의자에서 떨어질뻔 했죠  그리고 당신이 말을 하려고 했을때  피가 거꾸로 솟는것 같았어요  당신이 무엇인가 숨기려는 것을   시간이 지나서야 알게되었죠  마음으로 부터 들리는 소리가 있어요  파란 당신 눈에는 허전함이 서려잇어요  당신이 날 좋아했으면 좋겠어요 
당신을 원하는 나를...그렇게 되어야해요
33.Living Next Door To Alice / Smokie 

샐리가 나를 부르더니 말하더군, 당신은 앨리스를 사랑했지요 라고 말이야. 그래, 나는 창가로 달려가 밖을 보았지. 내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가 없었어. 큰 리무진이 앨리스의 집으로 들어 오다니. 우리는 꼬마 때부터 함께 자랐지. 나와 앨리스의 이름 첫 글자를 공원 나무에 새겨 놓았지. 그녀가 밖으로 나오다 나와 잠시 눈길이 마주쳤을 뿐 큰 리무진을 천천히 떠나가네.
 고교 졸업후인 74년, 마침내 히트 제조기라고 할 수 있는 환상의 콤비 니키 친(Nicky Chinn)과 마이크 체프먼(Mike Chapman)에게 발탁되어 그룹명을 스모키(Smokie)로 바꾸고 <Don't Turn Out Your Light>로 데뷔하게 되었다.
34.Three Times In Love / Tommy James 
She was all of a lady, You were all of sixteen  그녀는 평범한 여자였습니다. 당신은 16살이었구요.
You were king of the mountain, She was your queen. 당신은 산속 임금이었어요. 그녀는 당신의 여왕이었구요 You played in the sunshine, You danced in the rain,  당신은 햇빛 속에서는 찬란히 빛났고.. 빗속에서는 살풋살풋 춤을 추셨어요
'타미 제임스'는 자신에 의해 결성된 샨들즈를 통해, 바이 브레이션 에코를 최초로 음악에 도입한아티스트이었다. 이 곡은 그룹이 해체 된 이후 자신이 솔로로 활동할 시절에 발표한 히트 넘버이다.
35.I've Been Away Too Long / George Baker Selection 
단념하기에는 너무 오래 사랑하고 말았어요. 당신은 싫증을 내고 자유로워지고 싶다고 하지만, 나의 사랑은 늘어만 갈 뿐. 당신은 내게 있어서 빠져나갈 수도 없는 습관처럼 되고 있는 거예요. 너무도 오래 사랑하고 말았어요. 이미 지금에 이르러서는 사랑을 그만 둘 수가 없어요. 당신과 함께였던 나의 인생은 아주 근사했어요.
네덜란드의 북부 지방 출신으로 1970년대 초기에 리드 보컬인 George Baker를 주축으로출발하였다. 그 이후 Jacobus Anthonius Greuter와 Jan Gerbrand Visser, George등의 라인업을 구축하였다
36.Long Long Time / Linda Ronstadt 
사랑이란 식지 않는 것. 사랑이란 온갖 고통도 견디는 것. 사랑이란 인생의 교훈. 그러나 내 곁에는 아무도 없다네. 시간이 흐르면 사랑의 상처는 깨끗이 지워진다고 누군가 그렇게 말했건만. 내 가슴의 아픈 상처는 아직도 남아 있어요. 당신을 내 사랑으로 만들려고 할 수 있는 일은 다 해 보았었지요.1946년 7월 미국 아리조나주 덕슨에서 태어난 린다 론스태트는 아버지의 격려로 가수로서 대성할수 있었다. 1965년 스톤포니스라는 그룹을 결성하여 웨스턴에 컨트리가 혼합된 음악으로 클럽위주의 활동을 하였다.2장의앨범을 출반한 이들은 해체되고 린다는 솔로로 활동을 재개하게 되었다. 1970년에 발표한 싱글은 최초로 대히트를 하였고, 이 노래 단 한곡으로 그녀는 스타덤에 올랐다.
37.You're only Lonely / J D Souther 
이 세상이 그대 작은 어깨 위에  무거운 짐을 짊어지게 될 때면 그대 외롭고 왜소하다 느껴질 때면
그대를 잡아 줄 누군가가 필요합니다  그대 내 이름을 크게 불러주세요  그대 진정 외로울 때면
이제는 부끄러워 하지 말아요. 그대 외로울 때면,  프로듀서이자 작곡가로 유명한 제이.디.사우더의 작품으로, 그의 이름을 널리 알린 곡.우리나라에서도 80년대에 자주 FM에 등장했던 노래이다. 
38.Sea Of Heart Break / Poco 
Sea Of Heartbreak'는 폴 햄튼-할 데이비드에 의해 씌여진 작품으로 미국 출신의 컨츄리 싱어송라이터 돈 깁슨이 1961년도에 처음 발표했던 곡이다. 이후 이 곡은 조니 캐쉬, 로잔느 캐쉬(조니 캐쉬의 딸)-브루스 스프링스틴, 케니 프라이스, 로니 맥도웰, 지미 버펫-조지 스트레이트, 린 앤더슨 등 수많은 가수들에 의해 리메이크 된 바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미국 남캘리포니아 컨트리 록밴드 POCO(포코{폴 코튼(보컬, 기타), 러스티 영(보컬, 기타), 찰리 해리슨(보컬, 베이스), 스티브 채프먼(드럼), 킴 불라드(보컬, 키보드)})가 다시 부른 곡이 가장 많이 알려져있다.
39.Still Loving You / Scorpions 
시간, 당신의 사랑을 되찾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해요. 나는 사랑을 기다리겠어요. 오직 사랑만이 당신의 사랑을 희생시킬 수 있어요. 나는 기다리겠어요. 나는 싸우겠어요. 당신의 사랑을 되찾기 위해서 나는 기다리겠어요. 오직 사랑만이 그 벽을 허물 수 있어요. 만일 우리가 처음부터 방해했던 모든 벽을 나는 허물어뜨리겠어요.
메탈 그룹으로서 스콜피언스 만큼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팀은 없을 것이다. 이 곡은1984년에 발표한 (Love At Frist Sting) 앨범에 수록되어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록발라드로, 폭발적인보컬이 시원하게 들리는 것이 압권이다
40.Kiss And Say Goodbye / Manhattans 
오늘 밤 당신을 꼭 만나야만 돼요. 해야 할 말들이 너무 많으니까요. 내 마음을 다 털어 놓을 때까지. 내 입을 막지 말아요. 우린 이곳에서 오랫동안 만났지만, 결코 이루어질 수 없는 운명인가 봅니다. 오, 내 사랑, 울지 말아요. 우리 키스로 안녕을 고하며 모든 걸 잊기로 해요. 벌써 여러 달이 우리 곁을 지나쳤어요. 틀림없이 난 당신을 그리워할 거예요.
70년대 필라델피아 솔의 기수로 활동한 흑인 남성 그룹 맨하탄스가 76년에 불러 빌보드 1위를기록 했던 작품. 결코 이루어질수 없는 사랑의 운명을 호소력있게 불러주고있는 명곡.
41.Help Me Make It Throuh The Night / Gladys Knight & The Pips 
당신의 머리에서 리본을 떼어 보세요. 머리를 풀어 당신의 몸에 살며시 늘어뜨려 보세요. 벽을 기는 그림자처럼. 여기 와서 내 옆에 누워 줘요. 아침의 빛이 들어올 때까지, 당신의 시간을 내게 주지 않겠소? 함께 이 밤을 보내고 싶은 거예요. 무엇이 옳건 틀렸건 나는 개의하지 않아요. 알고 싶다고도 생각지 않아요. 칸츄리 가수 Kris Kristofferson 이 처음 불렀으며 많은 가수들이 리메이크했다.Glady Knight & The Pips는 소울가수 Gladys Knight 가 그의 자매와 사촌 2명으로 구성한그룹이고 1960년대와 70년대에 활발히 활동을 하였다. 
42.Lady / Kenny Rogers 
여인이여, 나는 빛나는 갑옷을 입은 당신의 기사입니다. 당신은 지금의 나를 만들었고 나는 당신의 것입니다. 나의 사랑이여. 나의 사랑을 표현할 방법은 많지만 영원히 당신만을 나의 두 팔로 안을 수 있도록 해 주십시요. 그러나 당신은 떠나 버리고 나를 이렇게 바보로 만들었습니다. 당신의 사랑 속에서 나는 아직도 방황하고 있습니다. 여인이여, 수년 동안 나는 생각했습니다.
어디까지가 머리카락이고 수염인지 모르는 컨츄리 가수 Kenny Rogers의 대표작. 싱어송 라이터 라이오넬 리치가 곡을 만들었으며, 이 노래가 히트할 당시 Kenny Rogers는 자신의 아내에게 하얀 밍크코트를 선물하여, 국내 많은 여성팬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던 일화가 있다.
43.Hello / Lionel Richie 
싱어 송 라이터 라이오넬 리치의 자작과 노래로, 코모도스에서 독립 후 (Endless Love),(Truly), (All Night Long)에 이어 4년 연속 정상에 올랐던 대표작. 나는 내 마음 속에 당신과 함께 하며 홀로 지내왔어요. 그리고 꿈속에서 천번이고 당신과 입맞추었지요. 간혹 내 집 문 앞을 지나는 당신을 봅니다. 이봐요. 당신이 찾고 있는 사람이 내가 아닌가요. 나는 당신의 눈 속에서 그것을 볼 수 있어요. 당신의 미소 속에서 그것을 볼 수 있지요. 당신은 내가 그려온 모두예요. 내 팔은 활짝 열려 있답니다. 당신이 무슨 말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하는지도 알거든요.
44.I.O.U / Carry & Ron 
당신은 믿고 있죠. 내가 당신 인생을 영원히 바꿔놓았다고 그리고 다시는 나 같은 사람 만나지 못할 거라고 그리고 그간 내가 당신에게 준 걸 다 갚으려면 일평생도 모자라 더 많은 시간 있었음 좋겠다고 하죠. 화제의 TV 드라마 <애인>의 삽입곡으로 유명해진 곡. I.O.U.는 I OweYou.(당신 덕분이예요.)의 머리글자로서, 들으면 들을수록 감각적이고 마음이 촉촉히 젖어온다. 독일 최고의 듀오 Carry& Ron의 여성멤버 Carry 의 목소리가 호소력이 있어 좋다.
45.Woman In Love / Barbra Streisand
인생이란 우주 공간의 한 순간에 불과하고, 꿈이 사라져 버렸을 때는 더더욱 외로운 것이지요. 그토록 인생길이 험하다는 것을 왜 몰랐었던가를 이제 당신은 알 거예요. 당신과 시선이 마주쳤을 때, 나는 강한 감정을 느끼며 의지력을 잃었어요. 나는 비틀거리며 쓰러졌지요. 내 모든 것을 당신에게 바치겠어요. 나는 사랑에 빠진 여인. 당신은 나의 세계로 들어와 그 속에 파묻혀 무엇이든 해 내겠죠. 나는 몇 번이고 당신을 보호해 드리겠어요.
그룹 비지스의 베리 깁과 로빈 깁이 작사 작곡한 이 곡은,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의 앨범(Guilty)에수록된 것으로, 비지스의 베리깁은 여기에서 프로듀서를 맡았다.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의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한 명곡.
46.Smile Again / Newton Family 

이 노래는 80년대 중반에 서울 국제가요제에서  한국인들을 열광시킨바 있다 발랄하면서도 애잔함을 주는 여성 보컬과 헝가리인만이 가질 수 있는 독특한 사운드가 특징인 혼성 7인조 그룹 뉴튼 패밀리는 1978년에 결성되었다. 그들은 영화 예스터데이의 사운드트랙에 가사를 삽입시켜 발표한 ...
"Smile Again" 으로 80년대초에 인기그룹으로 떠올랐다.한번쯤 꼭 들어보아야 할, 나무랄데 없는 명곡이다...
47.The Winner Takes It All / ABBA 
우리가 겪어온 지난 일에 대해 나는 얘기하고 싶지 않아요. 비록 그것이 내 가슴을 아프게 할 지라도. 이제 그것은 추억의 역사로 기록될 뿐입니다. 나는 모든 카드를 다 써버렸어요. 당신도 역시. 그리고 더 이상 이야기 할 것도 없어요. 마지막 에이스 카드도 없어요. 승리자는 모든 것을 다 차지하고, 패자는 초라하게 서 있을 뿐입니다
두쌍의 부부로 구성되어 있는 스웨덴의 가장 대표적인 뮤지션 아바. 화려한 율동과 완벽한 하모니를구사한다는 평을 받고 있는 이 그룹은 1979년 해체되었지만, 현재까지도 혼성 그룹의 모델로 평가 받고 있다. 이 곡은삼각 관계에서 결국 패배한 여자가 부르는 노래. 사랑에 이긴자는 모든걸 가지고 패배한 자는 그 아픔을 견뎌야 하겠다는내용을 담고 있다.
48.Angel Of The Morning / Juice Newton 
There'll be no strings to bind your hands  그대 두 손을 묶을 끈은 어디에도 없을 거예요 Not if my love can't bind your heart  나의 사랑이 당신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면 말이에요 And there's no need to take a stand  내가 단호한 태도를 취할 필요도 없지요 For it was I who chose to start  왜냐하면 사랑의 시작을 선택한 건 나였으니까요 I see no need to take me home  나를 집으로 데려다 줄 필요없다는걸 알아요  컨트리 싱어송라이터 주스 뉴튼(Juice Newton)은 기본 컨트리 리듬에 60년대의 팝과록을 접목한 팝 크로스오버 편곡으로 70년대에서 80년대 초 두각을 나타내었고 우리나라에서도 올드팝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있다.
49.Stumblin' In / (Chris Normen& Suzi Quatro) 
우리의 사랑의 불꽃은 꺼지지 않았기에 우리는 시작했죠~! 어리석게도 우리의 속 마음을 사람들에게 털어놨지요~! 마음이 흔들리고 있어요~!  우리의 사랑은 마음속에서 타오르는 불꽃이었어요~!
때때로 불빛이 흔들리는 우리의 사랑을 잡아주었지요~! 당신이 어디를 가든지, 당신이 무엇을 하든지 당신은 나의 이들 무모한 생각들이 당신을 향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어요~!
70년대를 풍미했던 전설적인 그룹 스모키의 리드 보컬 크리스 노먼과 영국의 여성 로커 수지쿼트로가 함께 불러서 사랑 받았던 곡, 비틀거리는 사랑을 빨리 잡아서 예전으로 돌아가자는 강력한 메세지를 담고 있다
50.Wayfaring Stranger / Emmylou Harris 
이 곡은 백인영가 라고 불리는 종교가 중에서 가장 유명한 노래이다. 1870년대에 찬송가와종교가로 많이 불려졌는데, 그 이전 영국에서 아메리카로 건너온 백인 개척민들이 이미 불렀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지구상에존재하는 가수중 가장 슬픈 목소리를 지닌 가수라고 칭송을 받고있는 Emmylou Harris의 노래가 많은 사랑을 받고있다. 나는 고통으로 가득찬 이 세상의 인생길을  방황하고 있는 가련한 길손입니다  하지만 더이상 병도 없고 고생이나 위험도 없는  밝고 빛나는 세상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51.Paper Roses / Anita Bryant 
1960년에 미스 오클라호마 출신인 아니타 브라이언트 불렀고, 그 후 1973년에 오스몬드가의홍일점 마리 오스몬드가 불러 많은 사랑을 받았다. 여기서 Paper Roses 라는 뜻은 거짓된 사랑을 표현하고 있으며,위선으로 가득찬 사랑을 하지 않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나는 지금 당신의 눈이 나를 속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지금까지도 그것이 사랑이라고 착각하게 만든 그 부드러운 눈동자 말이예요. 이제 당신이 준 꽃을 치우겠어요. 그리고 추억이 담긴 선물은 실제 꽃과 같아요. 그러나 그건 단지 모조품입니다. 마치 당신이 내게 대한 사랑의 모조품과 같이, 당신은 완벽한 바람둥이예요. 처음엔 그렇게 달콤하더니, 내게 준 종이 장미처럼 당신의 마음에는 사랑이 없군요. 
52.Please Mr postman / Carpenters 
남녀혼성 듀엣으로는 유일하게 70년대를 주름잡았던 카펜터스는 록 뮤직이 범람하던 70년대에맑고 깨끗한 화음을 주무기로 스탠다드 음악팬 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 곡은 흑인 여성 그룹 [Marvellettes]가불렀던 노래를 리메이크해서 빌보드 1위를 차지한 작품이다.Wait, oh yes wait a minute mister postman  잠시만, 우체부 아저씨 잠시만 기다려요   Wait, wait mister postman  잠시만, 우체부 아저씨 Mister postman look and see  우체부 아저씨 보세요 If there's a letter in your bag for me  당신의 가방에 내 편지가 있는지 보세요. Since I heard from that boy of mine  왜냐하면 내 남자친구에게 소식을 들었어요. 
53.The Way It Used To Be / Engelbert Humperdinck 
부드럽고 폭넓은 성량을 가진 음성으로 많은 곡들을 발표한 잉글버트 험퍼딩크는 1960년대 미국의[Elvis Presley]에 필적할만한 영국의 대표적인 남성 싱어였다. 특히 그의 풍부한 성량과 부드러운 음색은 많은여성 팬들을 확보하는 이유가 되었다.
54.As Soon As I Hang Up the Phone(Conway Twitty & Loretta Lynn) 
Conway Twitty는 20세기 최고의 컨츄리 가수 중 한 사람으로 남부 특유의 공명감있는 목소리로 내쉬빌에서 가장 부드러운 발라드를 부르는 가수였다. 이 곡은 1970년도 후반Loretta Lynn과 함께 활동하기 시작, 1971년 초 두 사람의 첫 듀엣 작품에 실린 곡으로 '당시 컨츄리차트 1위에 오르며 명실상부한 컨츄리 스타의 자리에 오르게 해준 작품이다.
55.Yestday, When I Was Young / Roy Clark 
Yestday, When I Was Young”은 샹송의 억만장자 샤르르 아즈나부르 가 1965년에“Hier Encore”(예르 앙꼬르, “지금도 어제같아라”)로 쓴 자작의 샹송을 1966년에 허버트 렛스머 가 영어가사로 옮긴 아름다운 밸러드다.이 노래가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로이 클락의 열창이 있던 1969년부터였다. Seem the love I've known has always been The most destructive kind Guess that's why now I feel so old before my time 내가 했던 사랑은  항상 좋지만은 않았지  이러면서 난  나이가 들어가고 있네
Yesterday, When I Was Young The taste of life was sweet as rain upon my tongue I teased at life as if it were a foolish game The way the evening breeze may tease a candle flame 젊었을 때 인생은 혀 끝에 닿는 빗물처럼 달콤했었지 어리석은 장난 같았던 내 삶은  바람에 흔들리는 촛불같았어
56.If / Bread 
보컬과 기악 그룸 브레드가 1971년 봄에 히트하여, 빌보드지의 핫 100에서 4위를 기록했다.이즈 리스닝 계열 그룸으로서는 70년대 최고의 찬사를 받았던 팀이다.
57.You Need Me / Anne Murray 

군더더기 없는 순수함과 순결한 청아함이 흔들림 없는 이미지로 받아들여지는 앤 머레이는 캐나다가배출한 여류명인으로 3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우리 가슴속에 남아있는데 이 곡은 그녀의 대표적인 곡이다  I cried a tear, you wiped it dry  내가 울음을 터뜨릴 때, 당신은 내 눈물을 닦아주었죠.
I was confused, you cleared my mind 마음이 혼란스러울 때, 날 편하게 해주었어요. I sold my soul, you bought it back for me 내 영혼을 잃었을 때, 그걸 되찾아 주었고  And held me up and gave me dignity 날 지탱해 주고 내게 가치를 심어 주었죠. Somehow you needed me 아무래도 그대는 내가 필요했나봐요.
 
58.First of May / Bee Gees 
해마다 초여름을 여는 5월이 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노래가 그룹 ‘비지스’가 부른 ‘FirstOf May’이다. 이 곡은 1969년에 배리 깁이 주축이 되어 그의 동생들인 모리스와 롸빈 깁이 함께 썼다.그리고 2월22일에 앨범 차트에 올라 25주 동안 베스트 셀러가 되면서 20위까지 피크한 앨범 ‘Odessa’에 수록했다.오월에 부르는 크리스마스 노래.... The Bee Gees- 'First of May' 
내가 어렸을 때 크리스마스 트리는 내 키보다 컸었고 다른 아이들이 소꿉장난을 하는 동안 우리는 사랑에 빠져있었죠  왜냐고 묻진 말아요 시간은 우리 앞을 지나가 버렸고 누군가가 먼 곳에서 다가온 거예요 이제 우린 커져서 크리스마스 트리는 그만큼 작아졌어요 이제 그대는 나를 조금도 사랑하지 않네요  하지만 우리의 사랑은 결코 시들지 않을 거예요  오월의 첫날이 오면 누가 눈물짓고 있는지 생각해 주세요 
59.Bridge Over Troubled Water / Simon & Garfunkel 

폴 사이몬이 1969년에 작사 작곡 했으며, 사이몬과 가펑클의 앨범이 70년 2월부터 히트하여1위가 되면서 밀리언 셀러를 기록했다. 그리스도교의 사랑을 밑바탕에 담은 현대의 가스펠 송이라고 볼 수 있는 명곡이다. 당신이 맥이 빠져 어두운 기분일 때, 당신의 눈에 눈물이 넘칠 때, 내가 눈물을 닦아 드리지요. 나는 당신 편이거든요. 세상의 바람이 차갑고 친구도 없을 때, 고뇌의 강에 걸린 다리처럼 내가 몸을 던져 드리지요. 당신이 충격을 받았을 때, 정처도 없이 헤맬 때, 괴로울 때 내가 위로해 드리지요. 내가 당신의 몸을 대신해 드리지요. 어둠이 오고 고통이 주위에 가득 찰 때, 고뇌의 강에 걸린 다리처럼 내가 몸을 던져 드리지요. 은빛의 처녀여, 돛을 올리고
60.Tonight I Celebrate My Love / Peabo Bryson& Roberta Flack
로버타 플랙이 1983년에 피보 브라이슨과 듀엣으로 부른곡이다. 사랑의 달콤함이 느껴져 함께들으면 분위기 더없이 좋을거란 생각을 갖게하는 작품이다. 오늘 밤 난 당신을 위한 나의 사랑을 축하해요. 그것은 참으로 당연한 일이지요. 오늘 밤에는 아무도 우리를 찾을 수 없을 거예요. 당신과 사랑을 나눌 때 우리는 이 세계를 벗어나 볼 거예요. 오늘 밤 난 당신을 위한 나의 사랑을 축하해요. 당신의 마음 깊은 곳에서도 그것을 느끼길 바라겠어요. 오늘 밤 우리가 사랑을 나눌 때 우리의 영혼은 다이아몬드를 가지고 하늘을 오르는 듯한 기분일거예요. 
61.Knife / Rockwell 
마이클 잭슨이 백 보컬을 맡아준 앨범 타이틀 트랙[Somebody's Watching Me]는싱글 차트 No.1에 오르며 그에게 성공 가능성을 제시해주었고, 뒤이어 히트된 [Knife]는 국내에서만 유독 사랑을받았다. 애잔하면서도 소울풀한 창법이 돋보이는 이 노래는 '80년대 중반의 대표적인 노래로 꼽히고 있다  당신은 그날 밤 그 부드러움으로 나의 인생을 어루만졌어요. 나의 소원은 당신이 그 사랑을 다 해버릴 때까지 당신의 자제력이었어요. 내게 말해요, 나는 자유라고. 단지 당신 만을 위한 삶의 기회를 가졌어요. 서둘러 집에 갈 필요 없어요. 이제 당신은 가버렸으니까요. 나이프, 나이프처럼 잘라내 버리세요.
62.Don't Cry Out Loud / Melissa Manchester 
멜리사 맨체스터가 78년에 발표하여 차트 10위를 기록했던 노래. 지성파 싱어 멜리사 맨체스터는미국 뉴욕의 브롱크스에서 태어나, 클래식 음악 교육을 받았으며, 폴 사이몬의 영향을 받은 가수로 알려지고 있다.
63.When I Dream / Carol Kidd 
대박 영화 쉬리에 삽입되어 더욱 유명해진 곡. 많은 가수들이 불렀는데. 원곡은 컨츄리 가수크리스타일 게일이다. I could build the mansion that is higher than a dreams 꿈보다 더 높은 저택도 나는 세울 수가 있어요 I could have all the gifts I want And never ask to please 애걸하지 않아도 내가 원하는 모든 것들을 얻을 수 있지요 I could fly to Paris 비행기를 타고 파리로 날아갈 수도 있지요
It's at my beck and call 그건은 내가 시키는 데로 어디든지 가주지만 Why do I live my life alone With nothing at all? 왜 난 아무 것도 바라지 않은 채, 삶을 외로이 보내는 것일까요? But when I dream, I dream of you 그렇지만 내가 꿈을 꿀 때엔, 당신을 꿈꾸지요 
64.Atlantis / Donovan 
영국의 밥 딜런으로 통하는 영국 제일의 포크 뮤직 가수 도노반의 작품. 15살 때부터 독학으로음악공부를 시작한 도노반은 60년대 초반 영국을 순회하며 노래를 부르고 구걸하는 방랑 생활을 거친 후 본격적인 가수로나서게 됨. 도노반이 가수로서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은 BBC TV의 '레디 스테디 고우'프로그램에 출연해 Catch TheWind를 노래한 것이 의외로 좋은 반응을 얻어서였음. 특히 리드미컬하며 매우 서장감있는 Atlantis은 단연 포크락의명곡이다. 대서양에 홍수가 있기 전 아틀란티스라는 대륙이 있었지요 이 섬의 서쪽으로 미대륙을 오고 가고 했답니다. 동쪽엔 아프리카가 있었고,위대한 이집트의 문명은 아틀란티스인들의 자취였답니다. 아틀란티스 고대의 왕들은 전 세계를 정복했어요. 당신들이 알고 있는 신화와 전설 속의 신들은 모두 아틀란티스로부터 나왔어요 
65.Honesty / Billy Joel 
1945년 뉴욕 롱 아일랜드 출신으로 미국의 일반 대중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가수중 한 사람인빌리 조엘은 그가 발표한 모든 앨범의 곡들을 스스로 작사, 작곡하는 것으로 더 유명하다. 초기의 실패 이후 PianoMan의 대히트로 재기에 성공한 그는 국내에서는 Honesty라는 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부드러운 표정은 쉽게 만들 수 있고, 적당한 사랑도 쉽게 가질 수 있답니다. 그러나 진실함은 그리 쉽게 찾을 수 없는 것. 그것은 주기가 그렇게 어려운 것인가 봐요. 진실이란 말은 듣기 어려운 말이지만 내가 가장 당신으로부터 얻고 싶어하는 것이라오.
66.Downtown / Petula Clark 
세계 일류 여성 연예인의 한사람인 영국 출신의 여성 가수 페튤라 클락, 그녀는 가수와 영화배우로서위치를 확고히 굳힌 몇안되는 만능 엔테테이너로 유명하다.이곡은 그녀가 1964년에 발표하여 그 이듬해인 1965년에 차트1위를 기록한 노래.  당신이 외돌톨이로 인생이 쓸쓸해졌을 때는, 언제나 시내로 나가 보세요. 활기 있는 거리의 음악을 들어 보세요. 아름다운 네온사인 밑을 걸어 보세요. 어떤 근심이라도 잊어버리지요. 다운 타운(시가지)에는 영화관도 있고, 보사노바로 춤을 추면 더욱 행복해집니다. 
67.Travelling / Jeremy Spencer Band 

영국 록사의 한 장을 장식한 Fleetwood Mac의 창단 맴버로 깔끔한 기타연주를 전개한Jeremy Spencer가 71년 그룹을 탈퇴하고 나서 솔로작품으로 공개한 는 기본적으로 FleetwoodMac의 전형적인 사운가 깔려있지만 나름대로 특유의 음의 고저와 서정성, 스피드감 등이 잘 짜여져 있다. 특히 이곡은마지막 트랙 수록곡으로 우리나라에서 사랑을 많이 받은 곡이다. 난 먼 나라를 여행하며
즐거운 나날을 보내고 있었죠. 그건 늘 계속해서전진하는 나만이 길이었어요. 그리고 나서 밤이 되면도시 불빛들은  내가 고향을 그리워하고 있단걸 보여 주었어요. 내가 침울하다고 느꼈던 이유는
사랑을 그리워했기 때문이었어요.
  
68.It Never Rains In Southern California / Albert Hammond 
Albert Hammond는 1942년 5월 18일, 런던에서 태어났으며 Singer/Songwriter로서가장 크게 히트했던 곡은 1972에 발표한 'It Never Rains In Southern California'이다 .Got on board a westbound seven forty seven Didn't think before deciding what to do Oh, that talk of opportunities, T.V breaks and movies Rang true, sure rang true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기 전에 아무런 생각없이 서쪽으로 가는
747 비행기편에 올랐죠 기회들 혹은 티비 선전이나 영화같은 이야기가 정말 이루어질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말에요
69.I Don't Like To Sleep Alone / Paul Anka 
폴 앵카는 50년대 후반에 가장 인기있었던 10대의 우상 중 한 사람으로서 그는 성공한 송라이터,뮤직 비지니스맨 그리고 레코딩 아티스트로서 90년대 까지 활동하였다. 이 곡은 1974년에 Odia Coates와 함께녹음한 곡으로 '(You're) Having My Baby' , 'one Man Woman/oneWoman Man' 과 함께 'I Don't Like to Sleep Alone' 는 탑 10권에들었고 그의 1974년 LP 앨범은 골드 앨범이 되었다.I don't like to sleep alone Stay with me, don't go Talk with me for just a while So much of you to get to know 난 홀로 잠들기 싫어요  내 곁에 머물러 주세요,  가지 마세요 나와 함께 잠시 얘기해요
그대에 대해 알아야 할게 너무 많아요  
70.Load Out And Stay / Jackson Brown 
Jackson Browne - The Load Out and Stay ( 앨범 Running on Empty 1977 )  The load out는 원래 잭슨 브라운의 노래이고 뒤에 나오는 Stay는 원래 1960년대 초반 활동하던 Maurice Williams & The
Zodiacs라는 R&B그룹의 곡을 리메이크한 곡입니다(잭슨 브라운의 곡과 분위기가 좀 다릅니다.)
정말 절묘하게 리메이크 되어서 마치 한곡인것 같이.. 잘 된 명곡이죠.. Stay 의 끝부분에 나오는 마지막의 여자보컬도 빼놓을 수 없는 이 곡의 매력이죠.. 부른 가수는 Doug Haywood와 Rosemary Butler 입니다. 이제 좌석은 텅 비었으니 인부들한테 무대를 치우라고 해요짐을 꾸리고 무대를 들어내요 인부들은 제일 먼저 왔다가 마지막에 떠나는 사람들이에요  쥐꼬리만한 월급을 받는 그들이
다음 공연 도시에 무대를 설치하겠죠
71.Poor Man's Moody Blues / Barclay James Harvest 
Barclay James Harvest는 1969년 'Early Morning'이란 싱글로데뷔했다. 그후 현재까지수많은 명곡을 발표해오며 가장 오랜 세월동안 순수성을 유지해온 그룹으로 평가받고 있다.이 곡은 그들이 1977년에 발표한 앨범(Gone To Earth)에 수록되어 전 세계적으로 그들의 명성을 떨쳤던 명곡이다. 당신을 그리워했던 수많은 밤 끝없이 깊어만 가던 그 모든 밤 그저 친구가 되어 주길 원하며 당신을 불렀던 그 모든 시간  내가 오래 전 그리워했던 아름답게 빛나는 당신의 눈 난 당신을 사랑하고 있나 봐요 더 이상 무슨 말을 할까요. 내게는 당신이 필요하고 난 당신을 원하고 사랑하는 걸요  
72.Keep on Loving You / Reo Speedwagon 
아메리칸 락 계열의 그룹으로서는 80년대 당대 최고의 찬사를 받았던 팀.  You should've seen by the look in my eyes, baby There was something missing 당신은 내눈에표정대로 보았어야만했었는데 무엇인가 빠뜨렸어요 You should've known by the tone a' my voice, maybe But you didn't listen
You played dead, but you never bled, 당신은 나의 말투로 알았어야만 했었는데 당신은 듣지 않았어요. 당신은 죽은것마냥 행동했지만 아니였죠
73.The Temple Of The King / Rainbow 
성서의 시대 어느날 기억된 시간이 다가와 여명의 강한 젊은이가 큰 검은 종을 울리는 것을 들었을 때  성서의 시대 어느날  종이 울리기 시작할 때  가려는 사람을 위한 시대가 왔음을 의미했어
왕의 신전으로
하드락의 대부인 Deep Purple의 리드기타를 맡았던 Ritchie Blackmore가Deep Purple 해산후 결성한 그룹 Rainbow의 첫앨범인 의6번째 수록곡인 이곡은 우리나라 정서에 딱 어룰리는 락발라드로 우리나라에서 많은 팬들을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한 곡이다.
74.Bohemian Rhapsody / Queen 
이것이 현실이란 말인가요, 아니면 단지 환상인가요. 사태에 휩싸여서 현실에서 벗어날 수 없어요. 눈을 뜨고 하늘을 쳐다봐요. 난 불쌍한 소년이지요. 하지만 동정은 필요 없어요. 난 쉽게 세상에 있다가 쉽게 세상에서 사라지게 될 테니까요. 조금은 높게, 조금은 낮게. 어딘가에서 바람은 불어오고 있어요
브라이언 메이, 존 디콘, 로저 테일러, 후레디 머큐리 4인조로 구성된 영국의 브리티쉬 락그룹 퀸의 명곡. 오페라를 연상케 하는 중간 파트의 합창이 압권이다.
75.Holiday / Scorpions 
당신을 멀리 떠나도록 하겠어요. 당신은 휴일을 좋아하겠지요. 휴일은 우울한 날을 태양같이 밝게 해 주지요. 멀리 가서 행복한 시간을 가져봐요. 당신이 멀리 떠나도록 하겠어요. 당신은 휴일을 좋아하겠지요. 휴일은 당신의 근심을 새로운 사랑으로 바꾸어 놓지요, 당신이 어디에 가든지.
독일 출신의 5인조 헤비메탈 그룹 스콜피언스의 79년의 작품으로 앨범(Love Driver)에수록된 노래. Always Somewhere와 함께 스콜피언스의 대표적인 히트곡으로, 루돌프 쉥커와 마이클 쉥커의 서정적인기타 연주와 클라우스 마이네의 호소력있는 열창이 빛나는 작품이다.
76.Before The Dawn / Judas Priest 
새벽이 오기 전에 나는 당신의 속삭임을 들었네. 당신의 잠 속에서는 아침이 그를 밖으로 데려가지 못하게 하여주오. 새들은 마치 내가 떠나야 하는 것처럼 지저귀기 시작했네. 누군가를 발견한 이후로 오랜 기간이 지났네. 누군가 머무를 수 있는 사람을 발견할 수 있었던 이후로. 나는 오랫동안 기다렸고, 이제 당신은 떠나가네. 오 부디 모두 앗아가지 말아요.
1971년도 영국의 공업도시 버밍햄에서 결성된 Judas Priest가 발표한 명곡. 서정적인기타음과 아트 록의 아름다움을 조화시킨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국내 팝팬들에게 쥬다스 프리스트를 깊게 각인 시켜주었던곡이다
77.Try Me / UFO 
Tell me why we're never 왜 우린 낮선 사람들이 아닌, more than strangers 보다 가까운 사이가 될 수 없는지 말해줘요 Tell me why you never let it show 왜 당신은 당신의 마음을 보여주지 않는지 말해줘요 But when you're close to me 하지만 차가운 아침나절 햇살이 비추고 And whisper, I need you 당신은 내게 다가와서  In the cold mornin' light 당신을 원해요 하고 속삭일 때
영국과 독일 연주인으로 구성된 헤비메틀 그룹 유 에프 오의 1977년의 작품으로 국내에서는80년대 중반에 뒤늦게 소개 되어 빅 히트한 곡.
78.Goodbye Yellow Brick Road / Elton John 
언제 시골의 농장으로 갈까. 언제 농장에 정착할까. 난 진작 농장에 머물러야 했었어. 진작 어른들의 말을 들어야 했어. 내가 지금 머물고 있는 이 도시는 날 영원히 잡을 수는 없지. 난 사치한 도시인의 장난감이 아니야. 이 소년은 블루스를 노래하기에는 너무 어려. 도시여 잘 있어요. 사회적 개들이 짖어대는 곳.
70년대 등장하여 지금까지 최고의 수퍼 뮤지션으로 군림하고 있는 영국 출신 뮤지션 엘톤 존의'73년 히트곡. 최근 CF에도 삽입되어 귀에 익은 이 곡은 도시를 떠나 자연으로 향하는 상쾌한 느낌이 감동적인 곡이다
79.Hard To Say I'm Sorry / Chicago 
누구나 각자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그녀는 얘기했지요. 사랑하는 연인들도 휴식이 필요하다고. 서로가 멀리 떨어져 있는 시간도. 나를 안아줘요. 미안하다는 말은 정말 하기 힘들어. 당신이 머물러 있기를 바라요. 우리가 함께 겪어온 모든 것 그보다 더욱 당신을 사랑하겠어요. 약속합니다.
60년 대부터 활동한 그룹들 중에서 이들처럼 그들이 추구하는 음악 때문에 논란의 대상이 된그룹은 없을 것이다. 이들이 데뷔하기 이전에는 팝음악에 브라스를 사용하지 않았시 때문에 팝음악 팬들은 이들의 음악을 재즈라고이야기 했고 재즈팬들은 이들의 음악을 록이라고 분류했다. 
80.I Want To Know What Love Is / Foreigner 
생각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를 가져요. 연륜이 쌓여 필요할 때를 대비해서 신중히 숨은 뜻을 헤아려 두어요. 이 산은 내가 올라야 될 산. 내 어깨 위에 세상을 짊어진 듯한 느낌이예요. 흐릿한 구름 속에서 새로운 사랑의 빛남을 봅니다.
그룹 훠리너의 리더 믹 존스가 작사 작곡했으며, 스푸키 투스의 맴버였던 믹 존스와 킨 크림슨의 오리지널 맴버 이언 맥도널드를중심으로 결성된 그룹 훠리너가 불러, 85년 2월 2주간 정상을 차지했다.
81.Smooth Operator / Sade
녹아내리는 초콜릿 같은 목소리의 샤데이 아두는 80년대 음악 신으로 미끄러지듯 사뿐히 들어와, 베스트 뉴 아티스트 부문 그래미상, 베스트 앨범 부문 브릿 어워드를 거머쥠으로써 세간의 주목을 받는다. “저희는 당시 음악계에 나돌던 것들에 비교해볼 때 좀 색달랐죠. 그래서 이목을 끌었던 겁니다.”
나이지라아 출신의 가수 Sade가 1985년 발표한 작품으로 싱글 차트 5위 기록
82.I Just Called to Say I Love You / Stevie Wonder
축하해야 할 설날이 없기에, 달콤하게 감싸줄 마음도 없어요. 봄이 와도 느끼지 못하고, 부를 노래도 없어요. 다른 날과 다를 바 없는 평범한 날이죠. 4월에 비가 오지 않으면, 꽃이 피지 않아요. 내가 당신에게 해야할 말 가운데 세 마디만이 진실이예요. 당신을 사랑한다고 말하려고 전화를 걸었어요
흑인 맹인 싱어 송 라이터인 스티비 원더가 작사 작곡 노래한 곡으로, 영화(Woman InLove)의 주제가로 아카데미 주제가상을 받았던 작품이다.
83.Karma Chameleon / Culture Club
당신의 눈 속에서 사랑이 점차 없어져 가는군요. 내가 당신의 거짓말을 들어 준다면, 당신은 말해 주실 건가요. 난 신념이 없는 남자예요. 나는 모순되는 점을 남에게 팔아 먹을 줄 모르는 남자예요. 당신은 왔다가는 사라지는군요. 칼마, 칼마, 당신은 왔다가 사라지는군요. 당신의 색깔도 내 꿈같다면 우리 사랑은 쉬워지겠죠.
컬쳐 클럽 멤버들이 작사 작곡했다. 영국 출신의 뉴 뮤직 그룹 컬쳐 그룹은, 이 곡으로 미국시장을 석권하는 해운을 누렸으며, 그 여파로 제26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최우수 신인상을 수상했고, 영국 그룹으로서는 최초로그래미상을 수상했다.
84. Careless Whisper / Wham
경솔한 얘기들을 들을만한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요. 그들에게 있어서 진실은 아무런 위안이 되지 못하죠. 아픔을 느끼는 것이 더 좋았을 텐데. 나는 당신의 손길을 느꼈고, 당신은 플로어에서 춤을 리드했어요. 당신의 눈 속에서 음악이 사라져 가는군요. 이것은 슬픈 이별이예요. 나는 다시 춤을 추지 않겠어요.
1980년대 인기 영국 듀오 Wham의 대표작. 조지 마이클 작사 작곡이며, 그들의 두 번째앨범(Make It Big)에서 커트된 곡으로, 빌보드지에 의해 85년 최우수 싱글로 선정 되었다.
85.Everytime You Go Away / Paul Young
그대여, 만일 우리가 아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왜 우리는 많은 눈물을 흘려야 하나요? 주역의 남자가 나타나자 당신은 가버리는군요. 항상 같은 주제지만, 당신은 우리가 모든 것을 진행시켰다는 것을 모르나요? 당신이 떠날 때마다 나의 마음 한 부분을 앗아갑니다. 가세요. 자유롭게 가세요. 난 당신을 사랑했었나 봅니다. 난 당신의 감정을 느꼈지만, 그것이 내게 그렇게 중요한 건가요.
그룹 홀엔 오츠의 데릴 홀이 작사 작곡으로, 홀엔 오츠가 발표했으나 히트하지 못하다가, 영국출신의폴 영이 리메이크시켜 85년 7월 넘버원을 기록했다.
86.I Will Always Love You / Whitney Houston
만일 내가 머물러야 한다면 그대의 앞길만 막는 것이겠지요. 그래서 나는 떠나겠어요. 하지만 난 알아요. 앞으로 나가는 당신만 생각하리라는 것을. 그리고 나 언제나 그대를 사랑할거예요. 그대를, 나의 사랑 그대를. 달콤씁스름한 추억들은 내가 간직할 전부랍니다. 그러나 안녕. 제발 울지말아요.
머라이어 캐리와 함께 미국을 대표하는 여가수 중의 한 사람인 Whitney Houston은1963년에 뉴저지에서 태어났으며 데뷔 당시 디온 워윅의 사촌 동생이라는 사실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 곡은 케빈 코스트와공연한 영화 보디가드의 주제가로, 국내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87.Love Hurts / Nazareth
사랑은 상처를 남기고, 수많은 고통을 준다네. 사랑은 소낙비를 몰고 오는 먹구름과도 같은 것. 나는 아직 어리지만, 너를 통해 몇 가지 배웠어. 사랑은 화로처럼 뜨거울 때, 너를 불태우고 말지. 하지만 바보들은 그런 순간적인 행복감에 도취되지만, 난 그것이 진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지.
사랑은 너를 우울하게 만드는 거짓말쟁이일 뿐. 사랑은 상처와 아픔을 가져다주는 것이라네.
부들옥스 브라이언트 작사 · 작곡으로, 블루스 밴드인 나자레스(Nazareth)가 불러 76년 8위까지 올랐던 곡인데, 그보다 먼저 75년 짐 캐펄디(Jim Capaldi)가 불렀었다.
나자레스, 짐 캐펄디 등의 음반이 있다.
88.Heaven / Bryan Adams
Oh - thinkin' about all our younger years There was only you and me We were young and wild and free 아~ 우리 어렸을 때를 생각하면  그곳엔 오직 당신과 나만이 있죠 우린 젊고 길들여지지 않았고 자유로웠죠 Now nothin' can take you away from me We've been down that road before But that's over now You keep me comin' back for more 이제 아무것도 내게서 당신을 떼어놓을 수 없어요
전에 그런 길로 내려갔던 적이 있었죠 하지만 이젠 끝났어요  더 많은 것을 위해 당신은 항상 내가 돌아오게 하죠
캐나다 출신의 가수 Bryan Adams는 80년에 데뷔앨범을 발표하였고, 84년 발표한 앨범Reckless에 수록된 Heaven을 시작으로 전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하며 국제적인 아티스트로 자리잡았다. 
89.Ticket To The Tropics / Gerard Joling
난 여기 앉아 있는데 점점 추워지고 있군요  아침에 내리는 비는 유리창을 때리고 그대여  반면에 날씨는 온통 춥고 흐려요  난 방황하고 있어요 열대의 섬으로 가는 길에말이예요  당신은 항상 내가 몽상가라 말했죠   당신은 내앞을 막았어요  열대지역으로 가는 차표를 한 장 사야겠군요 혼자 되어 이 장소를 뒤로 하고 떠나겠어요
네델란드의 조용필이라는 닉네임을 갖고있는 제랄드 졸링의 1986년 작품.
90.Midnight Blue/ ELO 
아침이 될 때까지 우리는 좀 더 멋진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거예요. 한 밤중의 우울한 때. 사소한 일이 계기가 되지요. 그것으로 좋은 겁니다. 우리는 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다시 한번 그럴 생각을 갖는다면, 다시 한번 행복한 나날을 되찾을 수 있어요. 언제나 당신은 말하고 있었어요. 내가 필요하다고. 지금 나는 누가 찾았으면 해요.
영국 출신의 심포니록 밴드 ELO 의 1979년 작품으로 인기차트와 상관없이 국내에서 빅 히트를기록한 노래.
91.Happy Together / The Turtles
당신과 함께 있는 날 상상해봐요 난 하루종일 당신만 생각해요 사랑하는 여인을 생각하고 꼬옥 안아 주는 게 그저 좋을 뿐이에요 그러면 우리 둘은 행복 할거에요  동전 하나 투자해서 당신에게 전화를 걸고 당신이 내 사랑이라고 말해 주면 내 마음은 편안해져요 세상이 어떻게 될지 상상해봐요
멋질 거에요, 우리 둘은 행복 할거에요
최근 왕가위 감독의 영화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삽입되면서 유명해진 곡.LA에 거점을 두고 활동한 The Turtles의 이 곡은 67년 1위에 올랐고 뒤에 DAWN과 캡틴&테닐이 리메이크했다. 대표적으로 Hermans& Hermits,Badfinger, 어떤 그룹은 심지어 비틀즈 리바이벌 밴드라는 이름으로 버젓이 활동했다. The Turtles 역시이 범주에 속하는 그룹으로 알려지고 있다.
92.My Girl / Temptations
나는 어둡게 흐린 날에 빛나는 햇빛을 보았어요. 추운 문 밖인 데도 나에게는 5월의 따뜻함. 당신은 틀림없이 말하겠지요. ‘무엇이 나를 이런 기분으로 만들 수 있었는가’라고. 나의 소녀여, 내 연인의 이야기를 하지요. 나는 꿀을 많이 손에 넣었어요. 벌과 나의 것이지요. 나는 최고로 달콤한 노래를 알았어요.
1964년에 소울 보컬 그룹 스모키 로빈슨 앤 더 미라클즈의 리더인 윌리엄 스모키 로빈슨(William ‘Smokie’ Robinson)이, 멤버인 로널드(로니) 화이트(Rony White)와 합작한 사랑 노래이다.
93.I Will Follow Him / Little Peggy Marcy
 
I will follow him  그를 따르리 follow him where ever he may go   그가 가는 곳은 어디든 따르리 And near him I always will be  그리고 언제나 그의 곁에 있으리 for nothing can keep me away   무엇도 날 그와 떼어 놓지 못하리 He is my destiny  그는 나의 운명 I will follow him   그를 따르리
영화 시스터 액트 1편에서 범죄조직에게 쫒기는 신세가 되어 성당으로 피신한 클럽가수로 분한 우피 골드버그의 명연기가 실감나는 영화의 한장면 삽입곡입니다.  이 곡은 엄연히 카톨릭 성가가 아닌 흑인영가장르에 포함되는 곡입니다.
1963년 리틀 페기 마치의 노래로 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했던 곡. 원곡은 프랑스의샹송'샤리오(CHARIOT)인데, 작곡자는 그 유명한 밴드마스터 '폴 모리아'로서 그의최초 히트 송이기도 하다.
94.Dream Love / Bobby Darin
언젠가 끝나갈 수 있는 그런 종류의 사랑을 나에게 주는 연인이 필요합니다. 나를 저 멀리로 올려주는 누군가가 필요합니다. 나를 지켜주고 편안하게 해 주는 누군가를. 내가 그 내면에서 어떻게 느끼고 이해하는지를 알아주는 연인을 원합니다. 길고 외로운 밤을 지나 동이 틀 때까지 당신은 왜 나를 데려가지 않는 건가요. 꿈속의 연인은 여기 저기, 어디엔가로 나를 구하러 옵니다. 당신은 지금 연인이기를 바랍니다. 나는 매우 절실하게 당신이 필요합니다.
'Dream Lover’은 1959년에 바비 데어린 자신이 써서 부른 러브 송이다.이 곡은한국에서도 무척 애청되었고, 유행했던 바비의 대표적인 명창이다. ‘Dream Lover’(2분 28초)는 1959년 3월5일 뉴욕에서 리코딩해서 ‘Bullmoose’를 B사이드로 담아 싱글로 릴리즈했다.
95.Sloop John B / The Beach Boy

We come on the sloop John B 우리는 범선 존 비호에 승선했어요 My grandfather and me 할아버지와 나 Around Nassau tow n we did roam 우린 낫소 마을 주변을 배회했었지요 Drinking all night got in to a fight 밤새 술을 마시며 싸움을 벌이기도 했어요 Well I feel so broke up I want to go home
그래요 너무나 비참한 느낌이에요 난 집으로 가고 싶어요
'Sloop John B’는 1927년부터 바하마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시작한 민요다. 1950년에는‘어메리컨 쏭 뱅크’라는 별명을 가진 민요채집가 카알 쌘드버그가 리 헤이스와 합동으로 정리하여 “(The Wreck OfThe) John B”라는 타이틀로 소개를 했다. 그 내용은 ‘John B’라는 범선의 승무원 사이에서 일어난 선상 반란을주제로 한 캘립소 풍의 포크 쏭이였다.
96.Sunny / Bobby Hebb
써니, 어제까지 나의 인생은 비였어요. 써니, 당신이 미소지어 주어서 나의 괴로움은 고쳐졌어요. 어두운 날들은 가고, 환히 빛나는 날들이 왔어요. 나의 써니는 성실을 담아 빛나 주지요. 성실한 써니, 나는 당신을 사랑하고 있어요. 써니, 사랑의 선물 고마워요. 당신은 내게 모든 것을 주었어요. Sunny는 사실 사랑하는 사람의 이름도 아니고, 그 사람을 지칭하지도 않는거죠.
힘든 일로 인해 좌절하고 있는 자신에게 용기를 불어넣어주는 아침 햇살에 비유한 노랩니다. 그러나, Sunny는 역시 아침 햇살에 대해 노래하는 건 아니고,
죽은 Bobby Hebb의 동생 Hal과 John F. Kennedy 대통령을 애도하는 내용이라 합니다
97.Rose garden / Lynn Anderson

정말 미안해요 나는 당신에게 항상 장미꽃이 만발한 정원을 약속한 것은 아니었어요 따사로운 햇빛과 함께 가끔씩은 약간의 비도 있어야 하잖아요   어떤것을 가지려고 하면 당신도 주어야 해요
그러니 당신의 잘못도 용서해 주세요  그러지 못하면 그냥 내 버려 두세요 오오오,,, 정말 미안해요
나는 당신에게 항상 장미꽃이 만발한 정원을  약속한 것은 아니었어요.  1971년 ‘Rose Garden’을 냈는데, 이 노래로 Lynn Anderson은 CMA에서 ‘이 해의 가수’상을 받은 데 이어, Grammy상에서도 ‘How Can I Unlove You’로 ‘최우수 Country 여가수상’을 받았다. Rose Garden’은 월남 전쟁에서 돌아 온 병사들의 무기력해진 사기를 북돋아 주기위해 만든 노래라고 하며,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만들도록 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고 한다.
 
98.Dizzy / Tommy Roe
Dizzy 어지러워  I'm so dizzy my head is spinnin'  현기증 나고 어지러워 돌아 버리겠어  Like a whirlpool it never ends  마치 소용돌이처럼 빙빙 돌면서 끝나질 않네  And it's you girl makin' it spin you're makin' me dizzy  너 때문이야 너 때문에 어지러워 미치겠어  First time that I saw you girl
너를 처음 본 순간  I knew that I just had to amke you mine  나는 너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겠다고 생각했어.
이 곡은 타미 로가 1969년에 크게 히트시킨 곡인데  1966년에 '스윗피'라는 곡으로 이미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1969년 3월 15일부터 1969년 4월 5일까지 4주동안  빌보드 싱글차트 1위를 차지했던 곡입니다. 멜로디가귀에 쏙 들어오고 좋지만  중간에 나오는 드럼 솔로가 아주 리드미컬하고 특이 하지요.  아주 밝고 경쾌한 이지리스닝이 그의 장기 입니다.
99.The Twist / Chubby Checker 
1960년-62년 사이에 미국전역에서 유행한 트위스트의 유행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 'Chybby Checker '의 대힛곡. 이 한 곡으로 말미암아 허클벅, 포니, 플라이, 람보 등과 같은 온갖종류의 새로운 춤의 창안자가 되었다. 1960년대 미국에서 생겨난 사교댄스이다. 처비 체커(Chubby Checker)가 트위스트(The Twist)라는 노래를 부르면서 유행했는데, 매우 빠르게 세계 각국으로 전파되었다. 트위스트는 남녀가 손을 잡지 않고 서로 떨어져 서서 몸을 뒤트는 형태이다. 다시 말해 발목 부분으로 몸의 균형을 잡고 가슴과 허리, 팔을 좌우로 활발히 흔드는 춤이다. 트위스트를 기반으로 해서 고고(gogo)와 스윙(swing), 림보(limbo) 등의 스텝이 창안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00.Runaway / Del Shannon 
As I walk along I wonder what went wrong With our love, a love that was so strong  나는 걸으면서
우리 사랑에 무엇이 잘못됐었는지 궁금해 하고 있어..우리 사랑은 너무도 강인 했었는데. .
And as I still walk on I think of the things we've done Together, a-while our hearts were young
그리고 난 아직도 걷는채로.. 우리가 함께 했던 것들에 대해 생각 하고있어..우리의 마음은 어렸었지...Runaway는 Del Shannon(1934년 미시간 출신)이 1961년 봄에 불러 팝차트 1위에 올랐으며, 그의 대표적인 곡이기도 하다.
잘 나가던 사랑이 어느 날 갑자기 영문도 모르게 무너져 버렸다.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사랑하던 여자가 가버린 것이다. 그래서 빗속을 방황하며 허전하고 쓸쓸한 마음을 노래하고 있다.인류 역사상 통계가 있다면, 사랑하다 도주한 사람은 남자가 더 많을까, 여자쪽이 더 많을까?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팝 BEST 100
지난 시절의 음악들을 다시 들을 때면 우리 머리 속에 만들어지는 작은 영상 속에 좋은일이건 아니면 나쁜 일 이건 간에 그 음악을 접했던 과거의 기억들이 투시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그런 과거로의 여행을도와줄 최고의 동반자인 추억으로 가는 음악여행  “팝 오디세이”를 소개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팝송이라면 미국과 영국에서 소개된 노래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있습니다. 여기 팝 오디세이에서 소개하는 팝송은 주로 미국에서 히트된 곡들로 누구나 아는 노래들입니다. 팝송의 역사는어림잡아 백여 년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흑인음악과 백인음악으로 구분되는 현대의팝송은 백여 년의 세월을 보내며 그 형태가 매우 복잡하게 변화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팝음악을 시대별로 간단히 설명하면 1900년 이전 미국의 독립전쟁 당시 군인들이 행진곡으로부르던 Yankee Doodle을 최초의 팝송으로 지적하는 이가 있습니다. 그후 흑인분장을 하고 벌이던 민스트럴 쇼가 유행하여 여기서 춤과 음악이 번지기도 하였고 남북전쟁후 흑인들의 블루스가음악가에 의해 악보에 담겨지는가 하면 백인들의 칸츄리 음악이 점차 보급 되어 갔습니다.
1920년에는 세계 최초의 라디오 방송국 KDKA가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무성영화에서유성영화로 영화산업이 발전해가면서 미국의 팝송도 더욱 활기를 띠기 시작 했습니다. 팝송이란 호칭이 사용되기 시작한때도바로 이 시대로, 정확히 말하면 1920년대 말쯤이 됩니다.
1931년에는 솔로 가수로써 최초로 대중의 인기인이 된 빙 크로스비가 데뷔 하였으며,라디오 방송국에서 음악 프로그램(Hit Parade)이 1933년에 처음 방송 되었습니다. 또한 이 시대에는 영화에토키가 사용된 후 영화 주제음악이 비교적 인기의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빅밴드 시대의 재즈 넘버도 많이 등장 하였습니다.또한 후랭크 시나트라도 1942년에 솔로가수로 등장 하였고 레코드 산업은 날로발전을 거듭하여 33 1/ 3회전의 LP레코드가 콜럼비아 레코드에 의해 생산을 시작(1948)하게 되면서부터 화제를모으기도 하였습니다.
1950년대에 들어와서부터 팝송 계는 그야말로 빠른 속도로 발전해 갔습니다. 흑인 음악인 리듬엔 블루스와 로큰롤이대중 인기곡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고 록큰롤의 탄생으로 엘비스 프레슬리가 나타났습니다. 
이 시대 이전까지 팝송은 댄스홀이나 여러 집회에서 단체로 들어오던 패턴에서 가정과 젊은이들에게가장 밀접한 매체가 되어 갔습니다. 또한 1950년대 후반에는 틴에이저들에게 관심을 끄는 Teen Idol이 속속등장, 폴 앵카, 닐 세다카, 후랭키 아발론 같은 미남 가수들의 시대가 오기도 하였습니다. 
60년대의 Surf Music과 Twist가 선풍을 일으키다가 영국에서 The Beatles가등장하여 70년까지 세계를 Beatles 열풍으로 몰아넣기도 했습니다. 
70년대에는 Elton John 같은 스타가 나타났고 후반에는 Disco Dance와음악이 또 한번 세계 젊은이를 열광 시켰습니다. 그리고 80년대와 90년대를 거치면서 팝음악은 현재까지 헤아릴 수없이 수많은 형태로 그 모양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팝뮤직 또는 그냥 팝이라고도 하며 근래에는 영국의 대중음악도 이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많다. 미국에서는 19세기 말에 대중음악을 생산하는 산업체제가 정비되기 시작하여 이 산업이 낳은, 이를테면 빙 크로즈비나 F.시나트라와 같은 가수들이 부른 종류의 노래를 포퓰러뮤직이라 하였다. 그 후 록뮤직이 나타난 뒤로는 포퓰러뮤직이라는 말이 더욱 넓은 뜻을 지니게 되어 클래식이나 예술음악 등 순수음악과 민속음악 이외의 일반음악 전반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이게 되었다.

한편 ‘포퓰러’를 ‘팝’으로 생략하여 부르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으며 록이 등장한 이후 갑자기 많이 쓰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팝’이라고 했을 때는 대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젊은 세대가 즐겨 찾는 포퓰러뮤직을 가리킨다.

**음악용어

 바소 콘티누오 basso continuo : 우리말로는 '통주저음'이라 한다. 바로크 시대에 널리 행해졌던, 특수한 연주형태를 지닌 저음 파트를 말한다.당시의 건반 악기주자는 주어진 저음부의 선율 위에 즉흥적으로 오른손 성부를 만들면서 반주를 했다. 18세기 중반 이후에는 음악의 표면에서 자취를 감추었으나 화성 학습의 수단으로서는 오랫동아 생명을 유지했다.

 비르투오조 virtuoso : 본래는 '덕이 있다'는 뜻이다. 한편으로는 예술이나 도덕에 대해서 특별한 지식을 가진 사람, 또는 예술의 테크닉이 뛰어난 사람을 모두 지칭하던 말이었다. 오늘날엔 음악에 국한해서 사용되고 있는데, 보통은 장인적인 테크닉과 더불어 심오한 예술성을 겸비한 연주가를 말한다.

 서곡 overture : 오페라, 오라토리오, 발레 등 규모가 큰 무대작품의 첫머리에서 도입 역할을 하는 관현악곡. 빈 고전파 이후 서곡은 소나타 형식으로 쓰여지게 되었으며, 오페라의 중요한 장면에서 사용되는 음악이 소재로 사용되었다. 19세기에 이르러서는 하나의 독립된 관현악곡으로서 연주회용 서곡으로 작곡되기도 했다.


다음은 클래식을 소개합니다.
2015.10.28 김해병이 새롭게 엑셀로 작성하였습니다. 
 
*2016.9.2 POP Best 100의 모든곡의 해설을 새롭게 하였습니다. 김해병

 

'Pop Songs by Gen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Rock Ballad Best 90  (0) 2016.11.19
골든 포크송 팝 베스트 90  (0) 2016.11.19
POP Best 100  (0) 2016.11.19
번안가요 원곡 해설 모음  (0) 2016.11.07
POP Best 100  (0) 2016.11.07